728x90

애플의 아이패드 제품을 구분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이름 뒤에 아무 것도 안 붙은 그냥 '아이패드'입니다. 모든 아이패드 중에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지닌, 입문형 혹은 보급형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보통 교육용으로 널리 선택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는 제품이 바로 10세대 제품인데요. 9세대까지는 지문 인식 기능인 터치ID가 내장된 홈 버튼이 있는 디자인이었는데,  이제 상위 제품인 아이패드 에어나  프로처럼 전면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홈버튼이 없어졌습니다. 물론 터치ID도 있는데, 측면에 있는 전원 및 잠금 버튼으로 이동해서 에어나 미니와 같은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크기는 가로 247.6mm, 세로 178.5mm, 두께 5.9mm이며 무게는 Wi-Fi 모델 490g, 셀룰러 모델 643g입니다. 아무래도 태블릿PC 특성상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보다는 백팩 등에 넣고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당한 무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10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달리 홈버튼이 사라졌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전면 디자인 변화와 커넥터 변경 때문입니다. 

 

상위급인 프로는 물론이고 아이패드 에어나 아이패드 미니도 모두 베젤리스 디자인에 USB C 포트가 장착되어 있는데, C타입 충전포트가 탑재가 되어 있다는 점도 편리한 이유입니다. 

아직까지 아이폰의 충전방식은 기존의 라이트닝 게이블을 사용하고 있어서 서로 호환이 안되서 불편한 부분도 하나의 이유가 되는 거 같고 스펙의 차이가 그리 많지 않아서 9세대나 에어 제품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기에 어차피 학습용이나 영상시청용으로 사용할 거라면 조금 더 가격이 저렴하고 충전포트도 아이폰과 같은 9세대를 선호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되는 아이폰15 부터는 C타입 충전포트 탑재가 확실하기 때문에 호환성 부분에서는 아이패드 10세대가 더 좋을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급형이지만, 이전 세대에서 받았던 저가형 느낌보다는 고급스럽고 세련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저렴한 제품인 만큼 차이는 분명합니다.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차이라고 보면 되는데, 
A14 바이오닉은 아이폰12 프로와 프로 맥스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칩세트이기때문입니다. 

하지만, 9세대와 비교해서 성능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고 하더라도 A13바이오닉 칩셋의 9세대 보다는 A14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된 10세대가 성능이 우수하기때문에 인강 등외에 게임을 할때도 훨신 부드러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펜슬을 여전히 1세대만 지원한다는 점도 아쉬운 점입니다. 1세대 애플펜슬도 충분히 좋은 제품이지만 무선 충전이 가능한 2세대와 달리 유선 충전을 해야하는 게 아이패드 10세대 단점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른 아이패드 제품들과 달리 광색역(DCI-P3)이 아닌 sRGB 색영역만 지원한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지만, 일상적인 용도라면 사실 크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인강용 태블릿 PC 추천 제품으로 많이 찾는 편입니다.

 


또한, 애플펜슬 1세대의 충전단자는 여전히 애플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을 채택하고 있는데, 10세대는 USB C 타입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애플펜슬과 아이패드를 페어링하거나 충전할 때 라이트닝을 USB C 타입으로 바꿔주는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도 출시할때 고려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강용으로 사용하면 굳이 애플펜슬 1세대 제품이 필요없기는 합니다. 

혹시라도 필요하면 짝퉁펜도 많아서 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플 제품에서 프로는 프로페셔널, 즉 전문가용 제품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보다 더 좋은 사양을 원한다면 프로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분들에게 있어서 프로는 오버 스펙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라면 영상 편집을 한다면 저장공간이 넉넉하고 더 큰 메모리가 탑재한 모델을 선택하는 게 좋을 수 있으니 구매 시 이런 부분을 고려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10.9인치 아이패드 10세대 선택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라면 아이패드 10세대 장점 단점 부분을 명확히 알고 선택하면 좋습니다. 저 역시 아들이 인강용 태블릿 찾기에 선택해서 구매했는데, 사용해보니 좋습니다.

상세 보기

 

'본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큐레이션 활동에 따른 일부 비용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정민파파

육아,.요리..여행..정보..그리고 사랑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해드립니다.

,